우리나라 재난안전분야 공공앱의 기능과 활용도 분석

Abstract

공공분야의 여러 기관에서는 재난에 효과적으로 대비·대응할 수 있는 방안의 하나로 모바일 기반의 앱을 다양하게 이용하고 있다. 본논문은 우리나라 재난안전과 관련한 모바일 공공앱 현황을 조사하여, 그 기능별 특징과 활용도를 비교·분석하였다. 총 21개의 재난안전분야 모바일 공공앱을 대상으로 해당 공공앱이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 종류, 다운로드수와 평점, 인구수 대비 다운로드수를 이용한앱의 활용도를 비교·분석하였고 이를 토대로 향후 우리나라 재난안전분야 모바일 공공앱 개발 시 고려해야 할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