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vision of General Studies

Keywords 규범윤리학; 생물학; 포괄적응도; 자연주의; 환원론; 무어; 흄

Abstract

도덕적 행동은 포괄적응도를 높이는 행동으로 환원될 수 있고 비도덕적 행동 은 포괄적응도를 낮추는 행동으로 환원될 수 있다고 적응론(Fitism)은 주장한 다. 적응론자는 다음 네 가지 비판에 적절히 응수할 수 있다. 1. “포괄적응도를 높이는 행위는 정말 도덕적 행위인가?”라는 질문이 유의미하므로 도덕적 행위 는 포괄적응도를 높이는 행위로 환원될 수 없다(Moore, 1903). 2. 사실진술이 ‘이다’(is)로 표현됨에 반해 규범진술은 ‘해야 한다’(ought to)로 표현되므로 사 실진술로부터 규범진술이 연역될 수 없다(Hume, 1978). 3. 자연적 속성은 관 찰될 수 있으나 도덕적 속성은 관찰될 수 없으므로 도덕적 행동은 포괄적응도 를 높이는 행동으로 환원될 수 없다(Hume, 1978). 4. 신욕론(Besire Theory) 에 의하면, 도덕판단(Moral Judgment)p는 도덕신념(Moral Belief)p와 그 신 념에 근거해 행동하고자 하는 욕망을 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