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otechnical Earthquake Engineering Research Group

Abstract

2017년 11월 15일 14시 29분경 경북 포항에서 발생한 지진(ML5.4)으로 인해 포항시 북구 전역에 걸쳐 많은 피해가 발생하였고, 흥해읍 곡강리 일대에도 여러 피해가 발생하였다. 본진의 진앙지(36.1082°N, 129.3680°E)와의 방향 및 거리가 거의 유사한 곡강리 마을 내 두 구역 중 한 구역에서는 피해가 심하고 다른 한 구역에서는 피해가 거의 발생하지 않았음을 현장조사를 통해 발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지형효과가 지진파 전파에 영향을 끼쳐 두 구역에서 상반된 피해 결과가 도출되었다고 가정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상이한 피해 양상을 나타내는 네 곳의 위치를 선정한 후 이동식 지진 계측기를 설치하여 2017년 12월 25일부터 27일 사이에 발생한 여진 네 건의 지진파를 계측하고 스펙트럴 가속도 분석을 통해 각 계측 지점에서의 주기별 지진파 가속도 성분 및 지진동 특성을 분석하였다. 여진의 진앙지로부터 각 이동식 지진 계측기 설치 지점까지의 직선 방향에서의 지형 단면도를 활용하여 각 계측 지점에서의 지형 특성을 파악한 후 이를 고려하여 각 여진의 계측 지점별 지진동 특성을 비교 분석한 결과 진앙지에서 계측 지점 방향으로 경사가 하강하는 지형에 위치한 지점에서는 다른 지형에 위치한 지점에 비해 지진파의 가속도가 상대적으로 작음을 파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