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vision of General Studies

Abstract

현대 인식론에서는 고립의 문제(the isolation problem)가 정합론(coherentism)의 심각한 문제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현대 인식론 문헌은 고립문제의 두 형태를 구별하지 않고 있다.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이유로 두 형태는 구별되어야 한다. 두 형태는 현대 인식론의 세 가지 유력한 이론인 정합론, 기초론(foundationalism), 신빙론(reliabilism)과 서로 다른 논리적 관계를 맺고 있다. 그리고 두 형태를 구별하면 정합론이 고립문제를 피해 가는 방법이 나오게 된다. 나는 이 논문에서 두 형태의 고립문제를 진술한 후, 각각의 형태가 위 세 가지 이론에 어떤 논리적 관계를 맺는지 살펴보고, 정합론이 고립문제를 피해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