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람진의 고딕적 상상의 지리 - 「보른곪 섬」과 「시에라-모레나」에 나타나는 서유럽
Cited 0 times in
Cited 0 times in
- Title
- 카람진의 고딕적 상상의 지리 - 「보른곪 섬」과 「시에라-모레나」에 나타나는 서유럽
- Other Titles
- Karamzin's Geography of Gothic Imagination: Western Europe in "Bornholm Island" and "Sierra-Morena"
- Author
- Yoon, Saera
- Issue Date
- 2008-04
- Publisher
- 한국노어노문학회
- Citation
- 노어노문학, v.20, no.1, pp.167 - 193
- Abstract
- 카람진은 18세기 후반 1년 반에 걸쳐 서유럽을 여행했는데 이 경험은 유명한 여행기의 질료가 되었다. 『러시아 여행자의 편지』에서 카람진은 코스모폴리탄의 면모를 드러내며서 유럽에 대해 러시아인으로서의 반감을 드러내지 않는다는 것이 연구자들의 보편적 의견이다. 그러나 서유럽 여행에서 돌아와 1793년에 쓴 두 소설을 보면 여행기에서와는 다른 접근방식이 발견된다. 본 논문은 유럽을 무대로 삼은 두 소설, 「보른곪 섬」과 「시에라-모레나」에서 카람진이 구사한 공간 활용 방식을 고찰한다. 두 소설은 같은 해에 쓰여졌고 서유럽을 공간 배경으로 한다는 점에서도 닮았다. 그 외에도 고딕 소설 요소가 두드러진다는 점에 주목해 이 두 소설에 나타나는 고딕 양식과 서유럽이란 공간 간의 함수 관계를 추적한다.
이를 위해 우선 두 소설에 나타나는 고딕 소설의 모티프를 짚어보고 공간 배경의 특징과 의미망을 고찰한다. 흥미롭게도 카람진은 소설의 무대인 덴마크의 보른곪 섬과 스페인(시에라-모레나)에는 정작 가본 적이 없다. 상상으로 창조해낸 지리인 것이다. 카람진의 상상의 뿌리는 당시 유럽에서 유행하던 고딕 소설로 작가는 직접 체험에 기대기보다는 문학적 상상력을 통해 이국적이고 고딕적인 공간을 창조해냈다. 상상과 고딕이 교접하는 지점에서 탄생한 이 두 소설에서 더욱 관심이 가는 사항은 카람진이 설정해 놓은 서유럽과 러시아 간의 대립 구도일 것이다. 카람진의 손에서 서유럽은 금기시 되는 행위가 자행되는 곳이며 열정이 서약을 깨고, 그 결과 파멸하는 곳으로 러시아와 대립항을 이룬다. 이 소설들에서 카람진은 서유럽에 대한 비판적 거리두기를 시도한다고 보이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는 작가가 향후 걸어갈 지적 행보를 가늠해 볼 수 있다.
- URI
- https://scholarworks.unist.ac.kr/handle/201301/8843
- ISSN
- 1225-0414
- Appears in Collections:
- SLA_Journal Papers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can give you direct access to the published full text of this article. (UNISTARs only)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