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vision of General Studies

Abstract

신의 예지와 인간의 자유의지는 충돌한다. 내가 미래에 어떤 행동을 할 것인지 신이 미리 알았다면, 나는 자유의지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것 같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는 Ockham의 전략은 우리가 미래에 어떤 일을 할 것인지 신이 미리 알았다는 과거사실을 우리가 바꿀 수 있는 힘을 현재 가지고 있다고 제안하는 것이다. 필자가 보기에, 그의 전략으로부터 모순이 도출될 수 있고, 그의 전략은 신이 미래의 사건을 미리 알았다는 주장과 충돌한다. Boethius의 전략은 신이 시간 밖에 존재한다고 제안하는 것이다. 필자가 보기에, 그의 제안으로부터도 모순이 도출될 수 있고, 신이 시간 밖에 존재한다면 신은 인간보다 훨씬 더 나약한 존재일 것이다. 신도 자신이 미래에 어떤 행위를 할 것인지 이전에 미리 알았다면, 그도 마찬가지로 자유의지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것 같다. 위 문제들을 종합해 보건데, 유신론자가 취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입장은 우리가 미래에 어떤 선택을 할 것인지 신은 몰랐다고 주장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