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hange of Traditional Urban Dwelling of Seoul,Korea during the Early Stage of Modernization

서울 사대문내의 전통 도시 한옥 주거지에 있어서 근대적 변화의 초기성격

서울시의 사대문내에는 아직도 전통적 도시한옥이 상당수 남아 있다. 이들 한옥주거지를 조사해보면 주택의 형식과 필지-가로의 조직에 있어서 두가지 다른 형식이 나타난다. 하나는 조선시대부터 이어져 내려온 불규 칙한 전통적 주거지 조직이고 또하나는 1930년대를 전후하여 새로이 필지 구획되고 도로가 생겨 형성된 근대 식 개념에 의한 주거지이다. 외관으로는 두가지가 모두 한옥의 모습을 하고 있지만 후자의 경우는 전통적 도 시주거지가 근대적으로 변모하기 시작하는 그 초기의 변화모습을 보여주며 그러한 방향의 변화가 그 이후의 대부분의 주거지변화와 같은 형식임을 감안할때 이러한 초기적 변화와 성격을 규명하는 것은 의미가 크다. 본 논문은 전통적인 주거지조직과 주택을 30년대를 전후해서 생긴 근대적 변화와 비교하여 양쪽의 특성을 규 명하는 한편 양쪽에 대한 새로운 가치판단의 근거가 형성되게끔 하려하여 연구를 시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