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brid Architectures of Heterogeneous Carbon Nanotube Composite Microstructures Enable Multiaxial Strain Perception with High

고민감성 다방향성 측정을 위한 나노 복합 재료 기반 하이브리드형 마이크로 구조 센서

저차원 나노소재는 전자 피부 제작에 널리 쓰이며, 이러한 소재를 기반한 마이크로 구조는 센서의 높은 기능을 구현하는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CNT 나노 복합소재를 기반한 마이크로 기둥-주름 구조를 이용하여 고민감성 스트레지블 유연센서를 제작하였다. 하이브리드형 구조의 계층적 형상으로 인해 높은 감도를 보일 뿐만 아니라, 넓은 범위의 스트레인 및 외력에 대한 감지가 가능하다. 다중 픽셀형으로 제작 시, 뛰어난 공간적 분포 감지력을 나타낸다. 또한, 압력 센서의 요소로써 이러한 하이브리드형 구조가 지니는 이점을 유한요소법을 통한 시뮬레이션 해석을 통해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