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고려하고자 하는 통행 차량의 통계 특성을 반영한 교량의 구조신뢰성 해석을 위해 유한요소 해석 소프트웨어와 확률기반 신뢰성 해석 소프트웨어를 연결하고, 이를 활용해 활하중의 통계 특성을 고려하면서 교량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플랫폼은 신뢰성 해석 전문 소프트웨어인 FERUM과 교량 해석/설계 전문 소프트웨어인 MIDAS Civil을 결합시켜 상호 반복적인 데이터 교환을 통해 구조신뢰성 해석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준다. 본 연구에서는 제안된 플랫폼이 제공하는 신뢰성 해석 기법 중 하나인 First-Order Reliability Method(FORM)을 활용하여, 중차량 하중의 통계 특성을 고려하면서 교량의 신뢰도 기반 안전성을 평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