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증류법의 젖음 및 오염 방지를 위한 분리막 표면 구조 및 화학적 처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분리막의 표면의 구조 및 화학적 처리가 막 증류법의 젖음 및 오염 방지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분리막 표면은 주형을 이용하여 일정한 구조체를 표면에 형성시켜 거칠기를 높여주었다. 이런 표면 구조체는 거칠기의 향상을 통해 소수성을 높여 젖음을 방지할 수 있지만 거친 표면은 오염에 취약하게 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표면의 화학적 개질을 통해 표면 에너지를 낮춰 오염 물질이 표면에 쌓이지 않는 분리막을 준비할 수 있었다. 이렇게 준비된 분리막의 패턴 구조를 SEM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으며, 다양한 분석을 통해 화학적 개질을 분석할 수 있었다. 이후 MD의 장기 운전을 통해 분리막의 젖음 방지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다양한 오염 물질을 이용한 MD 운전을 통해 오염 방지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