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과증발막 투과특성 평가법 연구

투과증발막은 분리막 양단의 증기압 차이를 이용하여 혼합 용액으로부터 특정 성분을 농축/정제하는 과정에 사용되는 것으로 현재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투과하는 성분의 분리막으로의 용해 정도 및 분리막 내에서의 확산속도가 공정 성능을 결정하는 주요한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분리막 자체가 분리를 수행하는 주체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다양하게 존재하는 투과증발막들 사이의 상대적 투과 성능 비교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기존 문헌들에서 보고하고 있는 투과 성능 평가법 들을 바탕으로 투과증발막의 투과 특성 표준화 시험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