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lymer nano-composites and Carbon Fiber Laboratory

Abstract

탄소섬유는 고강도, 고탄성, 경량성 및 유연성 등 우수한 특성들로 인하여 다양한 산업에서 그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데, 특히 Polyacrylonitrile(PAN)계 탄소섬유는 전체 시장에서 약 90% 이상의 수요를 차지한다. 탄소섬유 제조과정은 고분자 중합, 방사, 안정화 및 탄화로 나뉘는데 대부분의 제조업체나 연구 동향에서는 탄소섬유의 안정화 및 탄화 과정에 초점을 맞춰 이에 따른 탄소섬유의 구조와 특성 간의 상관관계를 조사하고 있다. 그러나 사용한 고분자와 전구체 섬유의 특성 또한 탄소섬유의 구조와 최종물성에 영향을 끼친다. 중합 공정에서는 고분자의 분자량, 분자량 분포 및 공중합체의 조성비 등이 고분자 특성에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Acrylonitrile의 중합에서 개시제 함량을 조절해 polyacrylonitrile의 분자량을 제어하였고 그에 따른 polyacrylonitrile 용액의 특성을 조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