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hod for manufacturing resin composites by VARTM and the resin composites

브이에이알티엠에 의한 수지복합체 제조방법 및 이에 의하여 제조된 수지복합체

본 발명은, 브이에이알티엠(VARTM)에 의한 수지복합체 제조방법 및 이에 의하여 제조된 수지복합체에 관한 것으로, 수평 방향으로 서로 마주하는 전극쌍이 수직 방향을 따라 상호 이격되어 적어도 두 쌍 이상 설치된 섬유시트 유닛을 베이스 플레이트 상에 배치하는 단계; 상기 섬유시트 유닛 및 상기 베이스 플레이트를 밀봉부재로 밀봉시키는 단계; 상기 섬유시트 유닛이 수지에 함침되도록 상기 밀봉부재 내부로 수지를 공급하고 유동시키는 단계; 상기 수지에 상기 섬유시트 유닛이 함침되기 시작하면, 상기 쌍을 이루는 전극들 사이의 저항을 저항측정모듈을 이용하여 측정하는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