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wer control apparatus using DC bus signal based on switching frequency modulation type in DC Grid system and method thereof

직류 그리드 시스템에서 스위칭 주파수 변동 방식의 DC 버스 신호를 이용한 전력 제어 장치 및 그것을 이용한 전력 제어 방법

본 발명은 직류 그리드 시스템에서 스위칭 주파수 변동 방식의 DC 버스 신호를 이용한 전력 제어 장치 및 그것을 이용한 전력 제어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분산 전원 및 부하의 현재 전력 상태에 기초하여, 에너지 저장 장치 및 교류 전력망이 DC 선로로 공급할 전력 값 또는 DC 선로로부터 공급받을 전력 값을 연산하는 단계와, 전력 값에 따라 변동하는 스위칭 주파수 값과 스위칭 주파수 값에 대응하는 에너지 저장 장치 및 교류 전력망의 출력 전류 값을 각각 정의한 전력 제어 그래프 정보로부터, 연산한 전력 값에 대응하는 스위칭 주파수 값을 선택하는 단계, 및 선택한 스위칭 주파수 값을 DC 버스 전압에 실은 DC 버스 신호를 DC 선로에 제공하여 에너지 저장 장치 및 교류 전력망의 전력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스위칭 주파수 변동 방식의 DC 버스 신호를 이용한 전력 제어 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스위칭 주파수 변동 방식의 DC 버스 신호를 사용함에 따라 DC 그리드 시스템 내에서 직류 선로에 연결되어 있는 각 구성 요소의 전력 상태 정보의 전송 및 전력의 흐름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으며 별도의 통신 선로 없이도 기존의 DC 전력선을 이용하여 부하의 구성 요소나 동작 환경에 영향을 받지 않고 원활한 정보 교환을 수행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