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anced Power Interface & Power Electronics Lab.

Abstract

본 발명은 직류 그리드 시스템에서 스위칭 주파수 변동 방식의 DC 버스 신호를 이용한 전력 제어 장치 및 그것을 이용한 전력 제어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분산 전원 및 부하의 현재 전력 상태에 기초하여, 에너지 저장 장치 및 교류 전력망이 DC 선로로 공급할 전력 값 또는 DC 선로로부터 공급받을 전력 값을 연산하는 단계와, 전력 값에 따라 변동하는 스위칭 주파수 값과 스위칭 주파수 값에 대응하는 에너지 저장 장치 및 교류 전력망의 출력 전류 값을 각각 정의한 전력 제어 그래프 정보로부터, 연산한 전력 값에 대응하는 스위칭 주파수 값을 선택하는 단계, 및 선택한 스위칭 주파수 값을 DC 버스 전압에 실은 DC 버스 신호를 DC 선로에 제공하여 에너지 저장 장치 및 교류 전력망의 전력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스위칭 주파수 변동 방식의 DC 버스 신호를 이용한 전력 제어 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스위칭 주파수 변동 방식의 DC 버스 신호를 사용함에 따라 DC 그리드 시스템 내에서 직류 선로에 연결되어 있는 각 구성 요소의 전력 상태 정보의 전송 및 전력의 흐름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으며 별도의 통신 선로 없이도 기존의 DC 전력선을 이용하여 부하의 구성 요소나 동작 환경에 영향을 받지 않고 원활한 정보 교환을 수행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