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rmoelectric device using multifunctional composites and manufacturing method of the same

다기능성 복합재를 이용한 열전장치 및 그의 제조방법

본 발명은, 탄소나노소재, 비전도성 섬유 및 고분자 수지로 이루어진 복합재를 n-타입 소자로 이용하고, 전도성 섬유 및 고분자 수지로 이루어진 복합재를 p-타입 소자로 이용하여 열전장치를 구성함으로써, 구조용 소재에 적용 가능하여 구조 기능뿐만 아니라 구조용 소재 주변의 버려지는 폐열을 수확하는 열에너지 수확 기능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또한, 제조공정이 단순하고 가격이 저렴한 이점이 있다. 또한, 전기 전도성이 높고, 열 전도성이 낮기 때문에 열전 소재로의 이용에 효과적인 이점이 있다. 또한, 고분자 수지내에 탄소나노소재가 고르게 분산되기 때문에, 전기 전도성이 보다 우수한 이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