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ST Computer-Integrated Manufacturing Lab.

Abstract

본 발명은 어포던스 확률에 기반하여 인간의 행동을 예측하는 방법 및 이를 이용한 훈련 계획 수립 방법에 관한 것으로, 인간의 행동 예측 방법은, 인간과 환경이 상호작용하는 환경 내에서 인간의 인지적 행동유발인자를 나타내는 어포던스(affordance)와 인간의 행동능력을 나타내는 이펙티비티(effectivity)를 이용하여 인간의 행동을 모델링하고, 인간이 활동하는 환경에 대한 물리적인 법칙에 따른 이벤트와 환경의 상태를 이용하여 환경을 모델링하며, 주어진 목표를 수행하기 위해 물리적이고(physical) 심리적인(psychological) 비용 기반의 필터를 이용하여 복수의 어포던스에 대한 계획 레벨(planning level)의 실행 가능성을 산출하고, 환경 변화에 따른 실시간 인지(real-time perception) 필터를 이용하여 실행 레벨(execution level)의 어포던스에 대한 선호 확률을 산출하며, 산출된 선호 확률에 기초하여 인간이 수행하여야 할 선택적 행동의 실행을 유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