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itoring and Risk Assessment of Polycyclic Aromatic Hydrocarbons in Mainstream Cigarette Smoke

담배 주류연에 함유된 다환방향족탄화수소 모니터링과 위해성평가

목적 : 흡연은 다환방향족탄화수소(PAHs) 인체노출에 기여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국제표준화기구(ISO) 등에서는담배 주류연의 흡입노출을 평가하기 위해 흡연분석법을 마련하였으나, 국내에서 이 방법을 이용한 주류연 PAHs 모니터링 연구는 매우 부족하다.

방법 : 본 연구에서는 ISO 3308 표준 흡연법에 따른 흡연 변수를 적용하고 자동흡연기를 사용하여 5종 담배 주류연의 총 입자상물질을 채취하였다. 시료추출과 정제 후에 기체크로마토그래프/질량분석기로 16종 PAHs를 분석하였다.

결과 및 토의 : 담배 주류연의 16종 PAHs 함량 범위는 87.1~247.4 ng/cig, 평균 함량은 135.4 ng/cig이었다. 벤젠고리개수에 따른 PAHs 평균 비율은 15% (벤젠고리 2개), 37% (벤젠고리 3개), 43% (벤젠고리 4개), 4% (벤젠고리 5개), 1% (벤젠고리 6개)였다. 진단비 산정 결과, 담배 주류연 시료는 생체 연소의 영향을 받았으며 일반 환경대기와 오염 기원이 달랐다. PAHs 흡입발암위해도는 성인 남성의 10% 노출군, 성인 여성의 30% 노출군, 성인 남녀의20% 노출군부터 미국 환경보호청의 기준 허용위해도(1.0E-06)를 초과하였다.

결론 : 본 연구는 흡연으로 인한 PAHs 노출량과 발암위해도가 일반 환경대기를 통한 노출량과 발암위해도보다 상당히 높을 수 있으므로, 담배 주류연 노출평가가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본 연구결과는 PAHs의 인체 흡입노출종합평가를 수행하거나 노출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환경보건정책 수립에 활용될 수 있다.

Author PAHs; Author Smoking; Author Tobacco; Author Health risk; Author Carcinogenic risk; Author 인체위해성; Author 발암위해도; Author 흡연; Author 담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