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e Download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Find it @ UNIST can give you direct access to the published full text of this article. (UNISTARs only)
Related Researcher

김정연

Kim, Jeongyeon
Applied Linguistics
Read More

Views & Downloads

Detailed Information

Cited time in webofscience Cited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itation.endPage 231 -
dc.citation.number 1 -
dc.citation.startPage 203 -
dc.citation.title 리터러시 연구 -
dc.citation.volume 14 -
dc.contributor.author 정윤나 -
dc.contributor.author 김정연 -
dc.date.accessioned 2023-12-21T13:06:31Z -
dc.date.available 2023-12-21T13:06:31Z -
dc.date.created 2023-05-30 -
dc.date.issued 2023-02 -
dc.description.abstract 본 연구는 영어강의 환경에서 대학 한국어 글쓰기 수업을 수강하는 내국인 학생들의 수업 전후의 글쓰기 동기와 자기효능감의 변화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사회문화적 학습관점에서 이러한 학습자 요인과 영어강의 및 한국어강의 환경에 대한 인식 간의 상관관계가 한국어 글쓰기 수업 후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지 분석하여 한국어 글쓰기 수업의 역할을 파악하고자 하였다.양적연구를 위하여 학습자들의 글쓰기 동기와 자기효능감,영어강의 및 한국어강의에 대한 인식을 측정할 수 있는 검사지를 개발하였다.그리고 이를 활용하여 두 학기 동안 학기 초와 말,모두 네 번에 걸쳐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양적연구 결과의 분석 및 논의를 위해 학습자들이 작성한 수업 후기를 함께 활용하였다.연구 결과,한국어 글쓰기 교과 수강 후 학습자들의 글쓰기 동기 및 자기효능감이 유의미한 수준으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이는 학습자들의 수업 후기에서도 다양한 방식으로 확인되었다.상관관계분석 결과,수강 전,학습자들의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 간,내적 동기와 자기효능감 간,외적 동기와 한국어강의에 대한 인식 간에 각각 정적상관관계가 나타났다.그리고 수강 후,한국어강의에대한 인식과 영어강의에 대한 인식 사이의 부적상관관계가 추가적으로 형성된 것으로 나타났다.본 연구를 통해 글쓰기 동기와 자기효능감은 교육과정에서의 학습 활동과 교수자의 피드백을 통해 자극되고 향상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특히,한국어 강의 환경의 필요에 대한 인식이 영어강의 환경 대비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이는 영어강의 정책을 시행하는 대학 교육 현장에서 효율적인 글쓰기 교육의 방향 설정 및 방안모색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리터러시 연구, v.14, no.1, pp.203 - 231 -
dc.identifier.issn 2586-7229 -
dc.identifier.uri https://scholarworks.unist.ac.kr/handle/201301/64371 -
dc.language 한국어 -
dc.publisher 한국 리터러시 학회 -
dc.title.alternative Effects of Korean Writing Instruction in the Context of English Medium Instruction - Changes in Motivation and Self-Efficacy -
dc.title 영어강의 환경에서의 한국어 글쓰기 교육 - 동기와 자기효능감을 중심으로 -
dc.type Article -
dc.description.isOpenAccess FALSE -
dc.identifier.kciid ART002939207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kci -
dc.subject.keywordAuthor 대학 글쓰기 교육 -
dc.subject.keywordAuthor 동기 -
dc.subject.keywordAuthor 자기효능감 -
dc.subject.keywordAuthor 사회문화적 학습 환경 -
dc.subject.keywordAuthor 영어강의 -
dc.subject.keywordAuthor 한국어강의 -
dc.subject.keywordAuthor college writing instruction -
dc.subject.keywordAuthor motivation -
dc.subject.keywordAuthor self-efficacy -
dc.subject.keywordAuthor socio-cultural context of learning -
dc.subject.keywordAuthor English-medium instruction -
dc.subject.keywordAuthor Korean-medium instruction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