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anced Power Interface & Power Electronics Lab.

Abstract

전자산업 부문의 친환경 대응이 이슈화 되면서 전자기기의 대기전력 소비감소를 위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되고 있다. 전자기기의 대표적인 전원공급장치인 Switched Mode Power Supply(SMPS)의 경우 부하기기의 대기모드 시 극도로 낮은 출력전력에서 고효율을 달성해야 하는 요구가 높다. 특히 많은 SMPS들이 부하기기의 요구에 의하여 다출력 컨버터로 설계되어 있는데, 이러한 다출력 구조에서 대기모드 시 불필요한 출력을 절체함과 동시에 저전력에서 고효율을 내기가 쉽지 않다. 또한 다출력 구조로 인한 Cross Regulation 문제를 극복해야 하는 과제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단일 컨버터 혹은 복수의 컨버터로 구성되어 있는 다출력 컨버터에서 대기전력 개선을 위한 Secondary Side Post Regulator(SSPR), 전류모드, Power Sequence 제어기술을 제안하고, 대기전력과 더불어 SSPR의 Cross Regulation 특성 개선을 검토하였다. 그리고 제안한 기술이 구현된 다출력 구조의 110W와 270W급 SMPS를 제작하여 회로의 타당성 및 우수성을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