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mining the Relative Importance of Indicators for Outdoor Recreation Setting Using Visual Research Methods

시각자료를 활용한 북한산 둘레길 방문객의 야외 여가활동 장소지표 선호도 분석

본 연구의 목적은 야외 여가활동 장소에 대한 특성을 자연, 사회, 관리적 측면으로 나누어 시각자료를 활용한 선택모형(Stated Choice Modeling) 방법을 적용하여 야외 여가활동 장소 방문객의 장소지표 및 수준에 대한 선호도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 하여 북한산 둘레길 방문객 403명에게 시각자료를 포함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구체적으로, 각 특성은 설문지에 포함된 사진 상에 둘레길 방문객이 다닐 수 있는 통행로(on-trail)와 통행이 불가능한 비통행로(off-trail) 두 가지의 경우로 표현되었으며, 각 각을 자연(resource), 사회(social), 관리(managerial)적 차원으로 세분하여 그 수준이 매우 낮은 경우(10%), 보통일 경우(50%), 매 우 높을 경우(90%)로 구분하여 이를 사진 상에 시각적으로 표현하였다. 이러한 장소 특성 지표 및 수준을 선별적으로 포함하는 두 가지 종류의 시각자료를 방문객에게 보여주었고, 그들이 어떠한 지표와 수준을 포함하는 여가장소를 더 선호하는지 표시하 게 하였다. 그 결과, 북한산 둘레길 방문객들의 장소지표 선호도는 통행로와 비통행로의 자연상태에 의하여 유의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대적인 중요도는 통행로 처리정도 > 비통행로 처리정도 > 통행로 등산객 수 > 통행로 변형정도 순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구체적인 야외 여가장소 선호도에 대한 연구결과는 야외 여가장소 관리에 직접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것으로 실무적 의미가 있을 것이다.

Author 야외여가; Author 시각자료; Author 여가장소; Author 선택모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