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or & Imaging Sciecne Lab.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광색역 디스플레이에서 CIECAM02 색 공간을 이용하여 주요 물체에 선호 기억색을 조사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 빨간 사과, 노란 바나나, 초록 잔디, 파란 하늘 영상 등 총 4가지 종류의 영상을 사용하였다. 각각의 영상을 CIECAM02 색 공간에서 밝기와 색상을 유지한 상태에서 채도 13가지 수준으로, 밝기와 채도를 유지한 상태에서 색상을 13가지 수준으로 변환한 104장의 영상을 실험에 사용하였다. 총 21 명(남성 11 명 여성 10명)이 실험하였으며 정신물리학적인 방법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결과 자연스러움과 선호도는 색상과 채도를 기준으로 예측한 이변량 정규분포에 잘 맞았으며, 영상의 색상변환과 채도변환에 따른 자연스러움과 선호도의 분포가 유사한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