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삼투 해수담수 공정의 전처리로 이산화탄소 HIID(hydrate-Induced Ice Desalination)공정의 적용 가능성

Abstract

역삼투 해수담수공정의 전처리로 CO2 가스하이드레이트를 이용한 급속동결담수(HIID)공정의 가능성 평가를 목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CO2 가스하이드레이트는 가압된 CO2가스를 GUEST로 사용하여 만들어지는 얼음형태의 결정을 의미하며, 이때, 가압된 압력을 상압으로 감압하게 되면 흡열반응이 진행되어 온도가 급감하게 된다. HIID공정은 이 온도감소를 구동력으로 해수를 동결하였다.이 전처리된 해수를 225psi로 역삼투막을 6시간 저압 운전시 수투과도가 14LMH이상, 제거율이 98.5-99%로 관찰되었다. 이 실험으로 HIID공정이 역삼투공정의 전처리로 사용가능함을 확인하였으며, 후단의 역삼투공정에서 운전하는 압력을 기수조건으로 가능하게 하였다. 이를 통해 저비용으로 해수담수가 가능함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