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ser Processing and Artificial Intelligence Lab.

Abstract

레이저 키홀 용접에서는 레이저 빔과 키홀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통해 레이저 에너지가 소재에 흡수 되므로, 공정 중의 키홀의 형상과 거동의 변화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발표에서는 멀티 모드 화이버 레이저를 사용한 아연 도금 강판의 겹치기 용접 공정에서 키홀의 형상과 거동의 변화가 용접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결과를 소개하고자 한다. 아연 증기가 키홀에 미치는 영향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하여 강판 사이에 갭을 주지 않았으며, 비도금 강판으로 동일한 조건에서 비교 실험을 실시하였다. 고속카메라를 사용하여 시편의 윗면과 아랫면을 동축으로 관찰하여 키홀을 재구성한 후, 재구성된 키홀이 공정변수 및 공정시간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 가를 몇 가지 중요한 변수를 정의하여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아연 도금 강판의 용접 공정에서 레이저 빔과 키홀의 기하학적 위치가 용접성에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 되었으며, 키홀의 거동과 형상 변화도 용접 품질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