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formance Comparison of Software RAID File Systems and Client / Server - based File Systems

소프트웨어 RAID파일 시스템과 클라이언트/서버 파일 시스템의 성능 비교

전통적인 클라이언트/서버 형태의 파일 시스템에서는 모든 파일 시스템에 대한 서비스를 서버가 제공함으로 서버에 병목현상이 발생한다. 분산 시스템에서 이러한 중앙 서버의 병목을 해결함과 동시에 높은 신뢰성을 제공하기위해 대두된 파일 시스템이 소프트웨어 RAID 파일 시스템이다. 소프트웨어 RAID 파일 시스템은 파일 저장시 여러 워크스테이션의 디스크에 분산시켜 동시에 저장함으로 성능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특정 기계에 대한 부하를 줄이며, 또한 패리티 정보를 추가적으로 저장함으로 시스템에 결함이 발생하여도 신뢰성있게 동작하는 분산 파일 시스템이다. 본 논문에서는 소프트웨어 RAID 파일 시스템에 대해 살펴보고 클라이언트/서버 형태의 분산 파일 시스템과의 성능을 비교한다. 이를 위하여 클라이언트/서버 파일 시스템과 소프트웨어 RAID 파일 시스템을 세부적으로 모델링한 시뮬레이터를 개발하며, 스프라이트 트레이스로 부터 시뮬레이션의 작업부하를 생성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한다. 실험을 통해 기존의 클라이언트/서버 파일 시스템 보다 소프트웨어 RAID 파일 시스템이 효율적인 성능을 나타내며 특히 확장성이 뛰어남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