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스트 시스템의 의미 정보를 이용한NAND 플래시 메모리의 성능향상 분석

Abstract

플래시 메모리 기반 저장장치의 급속한 사용 증가와 함께 고성능에 대한 사용자 요구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플래시 저장장치의 성능은 FTL(Flash Translation Layer)의 클리닝 연산에 의해 큰 영향을 받으며 이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하지만 저장장치 내의 제한된 정보만으로는 성능 향상에 한계가 있다. 최근 eMMC (embedded Multi Media Card)와 UFS (Universal Flash Storage) 표준에서 성능 향상을 위한 의미(semantic) 정보를 호스트 시스템과 저장장치의 인터페이스로 제공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해당 의미 정보가 플래시 저장장치의 성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하여 의미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Msep-FTL을 통해 성능 평가한 결과 성능과 수명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