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 Garbage Collection Detection Using C4.5 Machine Learning Algorithm

C4.5 기계 학습 알고리즘을 이용한 SSD 가비지 컬렉션 감지

낸드 플래시 메모리 기반의 SSD의 사용이 늘고 있다. 하지만 낸드 플래시 메모리의 고유한 특성 상 유효하지 않은 블록을 정리하는 가비지 컬렉션 작업이 필요하다. 이러한 가비지 컬렉션은 SSD의 성능을 저하시킨다. 그런데 가비지 컬렉션 수행 시기를 알 수 없어 실시간 시스템에서 응답시간을 예측하지 못하거나 QoS를 보장하는 시스템에서 가비지 컬렉션이 수행되는 상황에 QoS를 보장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는 등의 불이익을 겪고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상황을 대처하기 위하여 기계 학습 알고리즘 중 하나인 C4.5 알고리즘을 사용해 SSD의 가비지 컬렉션을 감지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이 기법은 실시간으로 가비지 컬렉션의 발생을 모니터링하고 가비지 컬렉션이 발생했을 때 그에 따른 대처가 가능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