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방송 프로그램 시청 요인들의 유형에 관한 연구 : Q 방법론을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지역민들이 지역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하고 선호하는 요인들 을 살펴보고 이를 유형화하기 위해 Q 방법론을 통해서 분석해 보았 다. 연구결과, 지역방송 프로그램 시청 유형은 총 4가지의 유형으로 분류되었 다. 유형 I(N=9)은 지역정서 친화형(Localism-friendly Type), 유형 Ⅱ(N=13)는 지역정보 추구형(Local Information Pursuit Type), 유형 Ⅲ(N=3)은 습관적 시청 유형(Habitual-watching Type), 그리고 유형 Ⅳ(N=6)는 반선정주의형(Anti-sensationalism Type)으로 나타나 각 유 형마다 독특한 태도와 특징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유형 I은 지역이 가지 는 고유의 정체성과 정서에 친화를 느끼며 지역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유형으로 지역방송에서 지역정서를 담고 있고 무명인들의 이야기가 따뜻하 고 정감이 간다고 응답하였다. 유형 II는 지역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추구하는 유형으로써 지역방송을 시청하는 주요인들이 지역소식을 접할 수 있고 자신이 관심 있는 정보를 많이 담고 있어 지역민에게 도움을 주는 방송을 하기 때문이다. 유형 III은 지역방송 프로그램을 습관적으로 시청하는 습관 적 시청 유형으로써 지역방송의 품질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만족하지만 지 역방송이 창의적이거나 호기심과 흥미를 자극한다고 생각하지 않는 것으로 여기는 특성이 있다. 반선정주의형인 유형 Ⅳ는 지역방송이 공익적이며 선 정적이지 않아 지역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유형이다. 이 유형은 시청률과 상관없이 지역민들의 이야기가 방송으로 전파되어야 한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