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직접 연결 저장장치로 구성한 빅데이터 저장 장치의 실험적 성능 검증

최근 클라우드 활성화로 인해 대용량의 멀티미디어 데이터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이로 인해 대용량의 저장 장치가 필요하게 되었으며 이를 처리할 수 있는 빅데이터 기술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와 같이 네트워크 환경에서 대용량의 저장 장치를 구성하기 위해서 NAS나 SAN 등의 네트워크 저장장치가 사용된다. 본 논문에서는 네트워크 직접 연결 저장장치를 활용하여 대용량의 저장 장치를 구축하였다. 구축한 저장장치의 확장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벤치마크 실험을 하였으며 결과를 통해 확장성과 신뢰성을 갖춘 것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