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oS가 보장된 멀티캐스트 서비스를 위한 Blocking Avoidance 셀 할당 기법과 Virtual Threshold 기법을 이용한 CICQ 스위치 구조

Abstract

최근 다양한 멀티미디어 서비스의 등장으로 멀티캐스트를 통한 컨텐츠의 전송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유니캐스트 트래픽과 멀티캐스트 트래픽이 인터넷 망에서 공존하게 되며 이들을 동시에 처리하기 위한 스위치 기술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CICQ 스위치 구조는 cross point의 버퍼를 이용하여 HoL blocking 확률을 낮출 수 있으며 스케줄링이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트래픽의 부하가 높아짐에 따라 멀티캐스트 트래픽의 처리율이 급격히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다. 이를 해결하기 몇몇의 멀티캐스트 셀 할당 기법들과 입력 포트와 cross point 사이의 스케줄링 기법들이 제안 되었지만 여전히 멀티캐스트 트래픽의 충분한 처리율 보장 하지 못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BA 셀 할당 기법과 VT 기법을 제안하여 멀티캐스트 트래픽의 HoL blocking 확률을 낮추고 cross point 버퍼의 전용 공간을 확보하여 멀티캐스트 트래픽의 처리율을 보장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제안된 기법의 우수성을 검증하였으며 결론적으로 제안된 방법을 이용하여 멀티캐스트 서비스의 QoS를 향상 시킬 수 있음을 확인 하였다.

Keyword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