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ology Control Scheme Providing Throughput Requirement of a Service in Wireless Sensor Networks

무선 센서 네트워크에서 서비스에 필요한 데이터 전송량을 확보하기 위한 토폴로지 관리 방법

무선 센서 네트워크는 다양한 응용 서비스에 이용이 가능한 네트워크이다. 다양한 응용 서비스에 따라서 서비스에서 요구하는 네트워크 전송량은 매우 다양하다. 특히 무선 센서 네트워크에서는 센서 노드의 에너지 소모를줄이고 통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다양한 토폴로지 제어 방법들이 제시되어 왔다. 이러한 토폴로지 제어 방법들은 대부분 통신의 효율성 측면에서 연구가 되어왔기 때문에 실제 응용 서비스에서 요구되는 데이터 전송량을만족시키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응용 서비스에서 요구하는 데이터 전송량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하는 토폴로지 제어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Author Connectivity; Author Energy Efficiency; Author Sensor Network; Author Throughput; Author Topology Contr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