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racteristics of Symptom of Childhood ADHD with or without Neurocognitive Impairment

신경인지기능 손상 유무에 따른 아동기 ADHD의 증상 특성

본 연구에서는 아동기 ADHD를 신경인지 기능 손상 유무 집단으로 구분하고 그 수행 특성을 비교하였다. 구체적으로, 지능과 공존질환을 통제한 아동기 ADHD를 대상으로 전산화 신경인지 검사와 기타 증상 척도들을 실시하였다. 각 소검사별 수행이 -2 표준편차 이하인 참가자의 경우 손상으로 기록하였으며 세 검사군(주의력, 기억력, 고위인지기능)에서 두 개 이상의 손상을 보인 경우 손상집단으로 분류하였다. 그 결과, 전체 226명이 손상집단으로, 46명이 비손상 집단으로 구분되었다. 결과적으로, 손상집단의 경우 세 검사군 모두에서 현저한 수행 손상이 나타났으나 비손상 집단에서는 다수의 종속측정치에서 손상이 전혀 나타나지 않는 등 상반된 결과가 나타났다. 한국아동인성검사를 비롯한 ADHD 증상 척도들에서는 집단 간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많은 연구에서 동일한 신경인지 특성을 가진 집단으로 간주하는 아동기 ADHD 내에서도 검사 수행에서 차이가 나타나며, 표집에 따라 실행기능 연구들에서 혼재된 결과를 일으킬 수 있다는 점이 확인되었다. 향후 관련 연구에서는 아동기 ADHD 표집 및 연구결과 해석에서 신경인지 손상 유무에 따른 특성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생각 된다.

Author 신경인지 기능; Author 전산화 신경인지 검사; Author Computerized Neurocognitive Test; Author 아동기 ADHD; Author Chindhood ADHD; Author Neurocognitive Fun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