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교수자를 위한 플립드 러닝 수업설계 가이드 개발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플립드 러닝의 지침을 포함하고 대학 교수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플립드 러닝 수업설계 가이드를 개발하는 것이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플립드 러닝 설계 원리 또는 플립드 러닝 설계 전략에 관한 선행 연구에 포함된 지침들을 검토하였다. 검토된 지침 중 효과적인 플립드 러닝의 구성요소와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고 연구자가 판단한 지침들을 최종 선정하였다. 플립드 러닝 수업설계 가이드에 대한 교수자의 요구사항을 도출하기 위하여 플립드 러닝 수업 경험이 있는 대학 교수자 6명을 면담하였다. 도출된 플립드 러닝의 지침과 교수자의 요구사항을 포함하는 1차 플립드 러닝 수업설계 가이드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가이드의 타당성 검증과 가이드 수정을 위해 전문가 검토 2회와 사용성 평가 2회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플립드 러닝 수업설계 가이드는 45쪽 분량의 인쇄물 형태이며, 분석과 설계단계에 따른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분석에서는 학습자 분석, 환경 분석, 내용 분석에 대한 활동이 포함된다. 설계에서는 플립드 러닝 적용 내용 및 수업 유형 선정, 수업 유형별(일반형 플립드 러닝, 토론형 플립드 러닝, 문제중심학습형 플립드 러닝) 설계 활동이 포함된다.

Keyword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