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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Young-Joo
Structural Reliability and Disaster Risk Lab (SRDR)
Research Interests
  • Structural Reliability, Disaster Risk, Lifeline, Network Reliability, Uncertain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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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철도교의 활하중-사하중 비에 따른 확률기반 피로수명 평가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 이상목 ko
dc.contributor.author 이영주 ko
dc.date.available 2019-07-10T09:29:22Z -
dc.date.created 2019-06-11 ko
dc.date.issued 2019-01 ko
dc.identifier.citation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20, no.1, pp.339 - 346 ko
dc.identifier.issn 1975-4701 ko
dc.identifier.uri https://scholarworks.unist.ac.kr/handle/201301/26891 -
dc.description.abstract 강철도교에 대한 확률기반 피로 수명 평가를 위한 많은 연구들이 그간 있어 왔지만, 대부분 상대적으로 단순한 피로 균열 진전 모델을 기반으로 한 연구들이었다. 이 모델은 최소 응력이 0이고 일정한 응력변동 진폭을 가정하기 때문에, 철도교의 피로수명 평가에는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다 고도화된 균열 진전 모델을 이용해 강철도교의 피로 수명을 평가하는 새로운 확률기반 기법을 제안하였다. 또한 이 기법은 철도교에서 흔히 발생하는 다양한 하중 변동 진폭을 rainflow cycle counting algorithm을 사용해 고려할 수 있어, 보다 현실적인 피로 수명을 평가할 수 있다. 제안된 기법을 강철도교 예제 모델에 적용하여 피로 수명을 주요 부재 및 시스템에 대해 평가하였다. 또한 다양한 활하중-사하중 비가 피로 수명에 끼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활하중-사하중 응력 비가 0에서 5/6까지 증가함에 따라 부재와 시스템 수준 모두에서 피로 수명이 30년 내외까지 줄어드는 것을 확인하였다. ko
dc.language 한국어 ko
dc.publisher 한국산학기술학회 ko
dc.title 강철도교의 활하중-사하중 비에 따른 확률기반 피로수명 평가 ko
dc.title.alternative Probabilistic Fatigue Life Evaluation of Steel Railway Bridges according to Live-Dead Loads Ratio ko
dc.type ARTICLE ko
dc.type.rims ART ko
dc.identifier.doi 10.5762/KAIS.2019.20.1.339 ko
dc.identifier.url http://koreascience.or.kr/article/JAKO201912261947292.page ko
Appears in Collections:
UEE_Journal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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