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e Download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Find it @ UNIST can give you direct access to the published full text of this article. (UNISTARs only)
Related Researcher

김진영

Kim, Jin-Young
Read More

Views & Downloads

Detailed Information

Cited time in webofscience Cited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itation.endPage 18 -
dc.citation.number 4 -
dc.citation.startPage 13 -
dc.citation.title 디지털융복합연구 -
dc.citation.volume 17 -
dc.contributor.author 김진영 -
dc.date.accessioned 2023-12-21T19:15:05Z -
dc.date.available 2023-12-21T19:15:05Z -
dc.date.created 2019-04-12 -
dc.date.issued 2019-04 -
dc.description.abstract 본 연구는 컴퓨터기반 평가(CBA)의 효율적 사용 제고와 수업설계를 위하여 학생들의 CBA 인지유형과 학업성취도, 성격 5대 유형, 컴퓨터 효능감과의 관련성을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온라인학습기반 시스템(LMS)을 바탕으로 CBA를 도입하고 있는 한 대학에서 CBA 수업을 50%이상 수강한 4학년 학생 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CBA 인지유형별로 학업성취도 (4년 평균학점)와 5대 성격 유형 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CBA 적응추구 유형의 학업성취도(GPA)가 가장 높았고 CBA 불만형/지필선호형의 평균평점이 가장 낮았다. 이와 비슷하게 성격 측면에서 CBA 적응추구형이 CBA 불만형보다 성실성 점수가 유의미하게 높았다. 또, 성실성, 친화성, 신경성이 높을수록 평균학점이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CBA인지유형과 학업성취도, 성격 등의 연관성에 관한 최초의 시도라는 연구 의미가 있다.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디지털융복합연구, v.17, no.4, pp.13 - 18 -
dc.identifier.doi 10.14400/JDC.2019.17.4.013 -
dc.identifier.issn 1738-1916 -
dc.identifier.uri https://scholarworks.unist.ac.kr/handle/201301/26605 -
dc.language 영어 -
dc.publisher 한국디지털정책학회 -
dc.title.alternative Associations among Perceptional Typology with Computer Based Assessment, Computer Efficacy, Personality, and Academic Achievement -
dc.title 컴퓨터기반평가(Computer Based Assessment: CBA) 인지유형과 컴퓨터 효능감, 성격, 학업성취와의 관계 -
dc.type Article -
dc.description.isOpenAccess FALSE -
dc.identifier.kciid ART002458848 -
dc.type.docType Article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kci -
dc.subject.keywordAuthor 컴퓨터기반평가(CBA) -
dc.subject.keywordAuthor 인지유형 -
dc.subject.keywordAuthor 5대 성격 -
dc.subject.keywordAuthor 학업성취 -
dc.subject.keywordAuthor 컴퓨터효능감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