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e Download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Find it @ UNIST can give you direct access to the published full text of this article. (UNISTARs only)
Related Researcher

김동섭

Kim, Dong Sub
Read More

Views & Downloads

Detailed Information

Cited time in webofscience Cited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4차 산업혁명과 경제질서의 재편 그리고 중소자동차부품업체의 대응

Alternative Title
Strategic Response of Small and Medium-sized Automobile Part Industry for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Era
Author(s)
정남기김동섭
Issued Date
2018-03
DOI
10.20436/OEJ.21.1.045
URI
https://scholarworks.unist.ac.kr/handle/201301/25239
Citation
질서경제저널, v.21, no.1, pp.45 - 63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따른 경제질서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중소기업의 대응방안과 정부의 지원방안을 살펴보았다. 먼저 중소기업들이 4차 산업혁명을 수용하여 스마트화되기 위해서는 아직 갈 길이 많이 남았다. 중소기업들이 스마트화되기 위해서는 혁신역량과 정보, 보유자원 등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특히, 자동차산업에서 첨단기술이 집약되는 부품과 시스템 개발은 대기업들도 독자적인 역량이 부족하여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연구개발을 진행 중이기 때문에 중소기업들에게는 4차 산업혁명이 너무 멀게 느껴질 수 있다.
그러나 기업의 존속을 위해서는 역량과 자원의 부족을 극복하고 4차 산업혁명을 수용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부품의 전장화와 지능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과정에서 이를 수용하여 적응하지 못하면 글로벌 경쟁에서 도태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한편으로는 중소자동차 부품업체가 스마트화로 글로벌 부품업체와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기회기이도 하다4차 산업혁명과 관련하여 자원과 역량이 부족한 중소기업의 스마트화가 추진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리스크를 감수하고 어려운 환경을 헤쳐 나가려는 경영자의 혁신 마인드 와 정부의 융합적이고 일관적인 발전 정책이 필요하다. 개방형 기술플랫폼을 구축하여 자동차산업과 ICT산업에 종사하는 중소기업들의 이업종간 융복합 기술개발 플랫폼을 구축하여 R&D투자의 효율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 자동차 부품산업 중소기업 제조혁신 플랫폼 구축 사업과 4차 산업혁명에 기반한 대·중소기업간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협력이 필요하다.
Publisher
한국질서경제학회
ISSN
1226-654X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