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st Impression of Image, Utility as Non-Verbal Communication

이미지의 첫인상,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효용성

이미지가 비주얼커뮤니케이션으로서 전달하는 ‘첫인상’은 ‘강력한 의미작용’을 생산한다. 그것은 시각이라는 지각 과정을 통해 즉각적 인식에 이르는 경험 상태를 지칭한다. 그것은 인식이 의미론의 단계와 접점 상태에서 생성되는 강력한 힘이다. 이 논문은 비주얼아트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효용성과 더불어 비주얼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첫인상’의 효용성의 의미를 연구한다. 일상의 이미지와 시각예술의 장에서 이러한 효용성이 어떻게 구체적으로 나타나고 있는지도 사례별 분석을 통해서 연구한다. 이러한 연구를 위해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비주얼커뮤니케이션, 첫인상에 대해서 순차적으로 검토하고, 그것의 효용성을 모색한다. 본고는 ‘첫인상’으로서의 비주얼커뮤니케이션을 수용자에 의한 주관적인 해석을 동반한 이미지 체험이자 ‘강력하고도 역동적인 생산의 의미작용’으로 파악한다. 또한 본고는 비주얼커뮤니케이션이 야기하는 효용성을 ‘보편성’, ‘메시지 전달의 속도’, ‘메시지 전달의 양’으로 분석하고 살펴본다. 본고는 여기에 첫인상이 야기하는 강력한 ‘의미작용’의 생성과 같은 효용성을 추가하고 그 사례를 분석한다. 그러나 시각 예술의 창작에 장에서 첫인상이 구축하는 작품 세계에 대한 ‘오독과 오판’ 그것이 지속시키는 ‘편견’은 경계해야 될 대상이다. 이것을 위해서 창작자의 입장에서 이러한 첫인상의 효율성을 면밀하게 검토하고 적용할 필요가 요청된다. 이 연구는 이미지를 통한 비주얼커뮤니케이션이 자리하고 있는 인식론으로부터 의미론, 화용론에 이르는 미학적 연구를 준비하는 기초적 연구로 자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