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모바일 앱 시장은 사용자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쇼핑, 게임, 금융, 비즈니스 등 광범위한 영역의 서비스를 확장하여 제공하고 있다. 한편, 모바일 앱 서비스 확장이 소비자 및 서비스 제공자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서비스의 제공이 소비자에게 혼란을 야기함으로써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 또한 높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떠한 모바일 서비스 확장 방식이 소비자에 더욱 큰 이익을 주는지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첫 번째 단계로 설문을 통하여 모바일 서비스 확장의 대표적인 방식인 슈퍼앱과 멀티앱의 소비자 후생 효과를 게슈탈트 법칙과 IS 성공 모형을 기반으로 비교하였다. 그 결과, 소비자들은 슈퍼앱 방식이 서비스 다양성, 상호작용성, 접근성, 과정 완결성, 지각적 혜택, 공유성 면에서 모두 멀티앱 방식 보다 많은 이익을 제공한다고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번째 연구에서는 경로 분석을 통하여 슈퍼앱에 대한 소비자의 후생 요인들이 소비자의 지각된 유용성과 사용성에 각기 다른 영향을 미치며 최종적으로 슈퍼앱 사용 의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