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ess and Special Features in User Instruction of Korean Academic Libraries

국내 대학도서관 이용자교육의 추이와 특징

이 논문의 목적은 국내 대학도서관계 이용자교육의 변화 추이와 양상을 통시적으로 살펴보면서, 현재의 이용자교육에서 나타나는 특징과 한계에 대해 논의하는데 있다. 이용자교육의 변화 추이는 시기별로 나누어 각 시기의 양상과 특징을 파악하였고, 현재의 이용자교육에 관해서는 교육의 외형적 양상과 내용적 실태를 밝혀내는데 비중을 두었다. 논의를 위해 필요한 데이터는 기존의 통계자료와 선행연구의 조사결과 그리고 주요 대학도서관들을 대상으로 한 자체적인 사례 조사를 통해 수집하였다. 통계자료는 KERIS의 학술정보통계시스템에서 제공하는 대학도서관 통계와 한국사립대학도서관협의회가 생산한 ‘이용자교육 조사보고서’의 통계를 활용하였다. 사례 조사는 두 번에 걸쳐 실시하였는데, 첫 번째는 이용자교육이 ‘활발한’ 20개 대학도서관의 사서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였으며, 두 번째는 거점 국립대학인 P대학의 학부생과 소규모 특성화대학인 U대학의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한 조사였다.

Author 이용자교육; Author 도서관교육; Author 서지교육; Author 정보활용교육; Author 정보문해교육; Author 대학도서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