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citation.endPage |
179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153 |
- |
dc.citation.title |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48 |
- |
dc.contributor.author |
김령은 |
- |
dc.contributor.author |
이재환 |
- |
dc.date.accessioned |
2023-12-21T21:19:04Z |
- |
dc.date.available |
2023-12-21T21:19:04Z |
- |
dc.date.created |
2018-02-23 |
- |
dc.date.issued |
2017-12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논문의 목적은 국내 대학도서관계 이용자교육의 변화 추이와 양상을 통시적으로 살펴보면서, 현재의 이용자교육에서 나타나는 특징과 한계에 대해 논의하는데 있다. 이용자교육의 변화 추이는 시기별로 나누어 각 시기의 양상과 특징을 파악하였고, 현재의 이용자교육에 관해서는 교육의 외형적 양상과 내용적 실태를 밝혀내는데 비중을 두었다. 논의를 위해 필요한 데이터는 기존의 통계자료와 선행연구의 조사결과 그리고 주요 대학도서관들을 대상으로 한 자체적인 사례 조사를 통해 수집하였다. 통계자료는 KERIS의 학술정보통계시스템에서 제공하는 대학도서관 통계와 한국사립대학도서관협의회가 생산한 ‘이용자교육 조사보고서’의 통계를 활용하였다. 사례 조사는 두 번에 걸쳐 실시하였는데, 첫 번째는 이용자교육이 ‘활발한’ 20개 대학도서관의 사서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였으며, 두 번째는 거점 국립대학인 P대학의 학부생과 소규모 특성화대학인 U대학의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한 조사였다.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v.48, no.4, pp.153 - 179 |
- |
dc.identifier.issn |
2466-2542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unist.ac.kr/handle/201301/23691 |
- |
dc.identifier.url |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07286230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publisher |
한국도서관·정보학회 |
- |
dc.title.alternative |
Progress and Special Features in User Instruction of Korean Academic Libraries |
- |
dc.title |
국내 대학도서관 이용자교육의 추이와 특징 |
- |
dc.type |
Article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FALSE |
- |
dc.identifier.kciid |
ART002296819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이용자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도서관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서지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정보활용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정보문해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대학도서관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