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e Download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Find it @ UNIST can give you direct access to the published full text of this article. (UNISTARs only)

Views & Downloads

Detailed Information

Cited time in webofscience Cited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itation.endPage 179 -
dc.citation.number 4 -
dc.citation.startPage 153 -
dc.citation.title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dc.citation.volume 48 -
dc.contributor.author 김령은 -
dc.contributor.author 이재환 -
dc.date.accessioned 2023-12-21T21:19:04Z -
dc.date.available 2023-12-21T21:19:04Z -
dc.date.created 2018-02-23 -
dc.date.issued 2017-12 -
dc.description.abstract 이 논문의 목적은 국내 대학도서관계 이용자교육의 변화 추이와 양상을 통시적으로 살펴보면서, 현재의 이용자교육에서 나타나는 특징과 한계에 대해 논의하는데 있다. 이용자교육의 변화 추이는 시기별로 나누어 각 시기의 양상과 특징을 파악하였고, 현재의 이용자교육에 관해서는 교육의 외형적 양상과 내용적 실태를 밝혀내는데 비중을 두었다. 논의를 위해 필요한 데이터는 기존의 통계자료와 선행연구의 조사결과 그리고 주요 대학도서관들을 대상으로 한 자체적인 사례 조사를 통해 수집하였다. 통계자료는 KERIS의 학술정보통계시스템에서 제공하는 대학도서관 통계와 한국사립대학도서관협의회가 생산한 ‘이용자교육 조사보고서’의 통계를 활용하였다. 사례 조사는 두 번에 걸쳐 실시하였는데, 첫 번째는 이용자교육이 ‘활발한’ 20개 대학도서관의 사서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였으며, 두 번째는 거점 국립대학인 P대학의 학부생과 소규모 특성화대학인 U대학의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한 조사였다.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v.48, no.4, pp.153 - 179 -
dc.identifier.issn 2466-2542 -
dc.identifier.uri https://scholarworks.unist.ac.kr/handle/201301/23691 -
dc.identifier.url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07286230 -
dc.language 한국어 -
dc.publisher 한국도서관·정보학회 -
dc.title.alternative Progress and Special Features in User Instruction of Korean Academic Libraries -
dc.title 국내 대학도서관 이용자교육의 추이와 특징 -
dc.type Article -
dc.description.isOpenAccess FALSE -
dc.identifier.kciid ART002296819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kci -
dc.subject.keywordAuthor 이용자교육 -
dc.subject.keywordAuthor 도서관교육 -
dc.subject.keywordAuthor 서지교육 -
dc.subject.keywordAuthor 정보활용교육 -
dc.subject.keywordAuthor 정보문해교육 -
dc.subject.keywordAuthor 대학도서관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