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e Download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Find it @ UNIST can give you direct access to the published full text of this article. (UNISTARs only)
Related Researcher

김진영

Kim, Jin-Young
Read More

Views & Downloads

Detailed Information

Cited time in webofscience Cited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itation.endPage 77 -
dc.citation.startPage 47 -
dc.citation.title 영상문화콘텐츠연구 -
dc.citation.volume 11 -
dc.contributor.author 김진영 -
dc.contributor.author 성민규 -
dc.date.accessioned 2023-12-21T22:49:29Z -
dc.date.available 2023-12-21T22:49:29Z -
dc.date.created 2017-01-09 -
dc.date.issued 2016-12 -
dc.description.abstract 본 연구는 심층인터뷰를 통해서 지역 방송사 탐사보도프로그램 제작환경과 제작진들이 추구하는 ‘지역성’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제작진들은 지역성 구현을 위한 규범적 인식을 가짐과 동시에 ‘탈’하이퍼로컬리즘 경향을 보이고 있었다. 변화하는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를 고려한 탈하이퍼로컬리즘은, 기술적인 문제에서 전국적인 이슈의 프로그램을 만들 때 중앙방송사와의 경쟁력에서 차이가 난다는 점을 인지하고 지역방송사에서 잘할 수 있는 것이거나 또는 최소한 지역과의 연계가 있는 프로그램을 제작해야 한다는 인식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탈하이퍼로컬리즘 경향은 <돌직구 40>의 방송 소재 선정에서도 드러나고 있다. 이러한 탈하이퍼로컬리즘의 경향은 하이퍼로컬리즘이 비판의 지점으로 삼았던 지역 언론시장의 거대자본화 또는 시장경쟁력이라는 것으로 단순히 수렴될 수 없다. 본 연구를 통해 드러난 탈하이퍼로컬리즘은 자본과 시청률 그리고 제한되고 열악한 방송제작 환경과 새로운 매체기술 발전 등이 복합적으로 만들고 있는 지역 언론의 새로운 지평과 더불어 면밀히 탐색되어야 할 개념이다.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영상문화콘텐츠연구, v.11, pp.47 - 77 -
dc.identifier.issn 2005-4424 -
dc.identifier.uri https://scholarworks.unist.ac.kr/handle/201301/21168 -
dc.language 한국어 -
dc.publisher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
dc.title 지역 텔레비전 탐사보도 프로그램의 지역성 구현에 관한 탐색: - 울산MBC <돌직구 40>에 대한 사례 연구 - -
dc.type Article -
dc.description.isOpenAccess FALSE -
dc.identifier.kciid ART002184122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kci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kci_candi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