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exible Nano-electronics & Biotechnology Lab

Abstract

본 발명에 따른 전기 방사 장치는, 집적 기판과 방사 노즐 사이에 집중 보조전극을 배치함으로써, 방사노즐로부터 방사되는 나노 섬유를 집중 보조전극의 중심부로 집중시킬 수 있기 때문에, 방향성을 갖는 나노 섬유의 제조가 용이하다. 또한, 집적 기판과 방사 노즐 사이에 조종 보조전극을 배치하고 서로 대향되는 전극에 전압차가 발생하도록 전압을 주기적으로 변화하여 인가함으로써, 방사노즐로부터 방사되는 나노 섬유를 미리 설정된 정렬 방향으로 정렬시키며 이동시킬 수 있기 때문에, 방향성을 갖는 나노 섬유로 이루어진 투명 전극을 제조할 수 있다. 또한, 그리드 패턴의 나노 섬유를 이용한 투명 전극을 제조할 수 있기 때문에, 투명 전극의 표면 거칠기 및 밀도를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다. 또한, 간단하고 경제적인 공정으로 유연성이나 신축성을 가지는 그리드 패턴의 투명 전극을 제공할 수 있으며, 상기 투명 전극을 이용하여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장치 또는 신축성 디스플레이 장치를 용이하게 구현할 수 있다. 또한, 나노 물질과 고분자 물질을 함께 방사하여 동축 이중층 화이버를 형성하고, 고분자 물질을 제거하여 투명 전극을 제공할 수 있으므로, 공정이 매우 간단하고 경제적인 이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