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ctional Intelligent Materials Lab (FIMLab)

Abstract

본 발명은, 복수의 탄소섬유들이 그리드 구조의 저항 경로를 이루도록 구성됨으로써, 상기 복수의 탄소섬유들 중 일부 탄소섬유들에만 전극을 연결하여도 변형 위치에 관계없이 저항 변화의 측정이 가능한 이점이 있다. 또한, 복수의 탄소섬유들 중 일부 탄소섬유들에만 전극을 연결하기 때문에, 전극의 개수가 최소화될 수 있다. 또한, 복수의 탄소섬유들이 그리드 구조의 저항 경로를 이루며 서로 연결되기 때문에, 전극 쌍을 연결하는 전극 경로 이외의 부분에 변형이 발생하더라도 사각지대 없이 모두 감지할 수 있다. 또한, 그리드의 밀도나 전극의 개수를 조절하여, 구조물 건전성 감지장치의 분해능을 조절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또한, 별도의 수지에 함침없이 탄소섬유 그리드시트만으로 이루어짐으로써, 제조가 간편하고 비용이 절감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