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anced Power Interface & Power Electronics Lab (APIPEL)

Abstract

본 발명은 DAB 컨버터의 소프트 기동 제어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으로, 1차 브리지 스위칭(bridge switching) 소자를 구비하는 제 1 전원 회로, 2차 브리지 스위칭 소자를 구비하는 제 2 전원 회로 및 변압기를 포함하여 형성되는 DAB(Dual Active Bridge) 컨버터의 기동을 제어하는 방법은, 개루프 듀티(open-loop duty) 제어를 이용하여 1차 브리지 스위칭 소자 및 2차 브리지 스위칭 소자를 반복적으로 온(on)/오프(off)시킴으로써, 0으로부터 기준치까지 듀티를 증가시키고, 개루프 위상천이 제어를 이용하여 1차 브리지 스위칭 소자 및 2차 브리지 스위칭 소자 간의 위상 차이를 점진적으로 증가시키며, 폐루프(closed-loop) 위상천이 제어를 이용하여 실제 출력 전압을 목표 전압으로 수렴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