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citation.endPage |
3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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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itation.number |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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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itation.startPage |
3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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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itation.title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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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itation.volume |
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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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Kim, Hyunju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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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Sim, Sung-Ha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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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ate.accessioned |
2023-12-21T23:42:38Z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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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ate.available |
2023-12-21T23:42:38Z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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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ate.created |
2016-10-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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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ate.issued |
2016-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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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홍수 시 부유물의 충돌하중을 고려하여 교량의 홍수 취약도 곡선을 도출하였다. 자연재해에 의해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사회기반시설물의 손상 또는 기능 손실은 심각한 인명피해 뿐만 아니라 국가적으로 사회적, 경제적 손실을 불러올 수 있다. 따라서 국가주요시설물을 재난으로부터 효과적으로 유지관리하기 위해 취약도 곡선은 중요한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 특히 한국은 산지 지형이 많이 형성되어 있고 하절기에 강수량의 2/3이상이 집중되어, 홍수 피해 가능성이 매우 높다. 홍수 시 교량 파괴의 주원인으로는 부유물의 충돌과 하상세굴이 있는데, 부유물의 충돌은 여러 가지 불확실성으로 인하여 상대적으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FERUM-ABAQUS 기반의 취약도 해석 시스템을 도입하여, 홍수 시 부유물의 충돌에 대한 교량의 취약성을 평가하였다. 교량의 취약도 해석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한계상태함수, 손상도 지수, 확률변수, 유한요소모델, 취약도 해석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주로 고려하였으며, 가속도 및 변위 응답해석을 통하여 모델 상태를 확인하였다. 다음으로는 홍수 시 부유물 충돌에 발생 가능한 다양한 파라미터를 기반으로 교량의 취약도 곡선을 성공적으로 도출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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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5, pp.325 - 3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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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identifier.doi |
10.5762/KAIS.2016.17.5.3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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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identifier.issn |
1975-47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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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unist.ac.kr/handle/201301/206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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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identifier.url |
http://jkais99.org/journal/Vol17No5/p39/sr.htm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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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language |
한국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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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publisher |
한국산학기술학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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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title.alternative |
Flood fragility analysis of bridge piers in consideration of debris impac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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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title |
부유물 충돌을 고려한 교각의 홍수 취약도 해석 기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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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type |
Articl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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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isOpenAccess |
FALS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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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identifier.kciid |
ART00211119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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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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