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olid Oxide Fuel Cells (SOFCs)& SOE, metal-air batteries, ceramic membranes, PEMFC

Abstract

본 발명은, 프로톤(proton) 세라믹 멤브레인과, 상기 멤브레인의 애노드전극으로 물과 기체 상태의 이산화황의 혼합물을 공급하는 혼합물 공급부와, 상기 애노드전극과 상기 멤브레인의 캐소드전극 사이에 전위차를 발생시켜서, 상기 애노드전극에서 황산 수용액을 생성시키고, 상기 캐소드전극에서 기체 상태의 수소를 생성시키는 전원공급부와, 상기 생성된 상기 황산 수용액이 배출되는 제1토출부와, 상기 생성된 기체 상태의 수소가 배출되는 제2토출부를 포함하는 이산화황 제거 및 수소 생성 장치를 제공한다. 상기 이산화황 제거 및 수소 생성 장치에서는, 황 피독 현상에 의한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상기 멤브레인의 성능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다. 이산화황을 제거할 때, 황산 수용액 및 수소 기체를 부가적으로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상기 생성된 황산 수용액 및 수소 기체를 소요처에 제공할 수 있다. 더욱이, 높은 작동 온도로 인한 네른스트 포텐셜(Nernst potential)이 낮기 때문에, 전원공급부의 에너지 소비량이 감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