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nthetic Biology & Metabolic Engineering Laboratory

Abstract

본 발명은 yebK 유전자의 돌연변이를 이용한 셀로바이오스의 이용률이 증가되고 자일로스, 글루코스, 만노스, 갈락토스 및 아라비노스로 이루어진 군으로부터 선택되는 당과 셀로바이오스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변이대장균 제조방법, 상기 방법에 의해 제조된 변이대장균, 및 상기 변이대장균을 이용하여 바이오매스로부터 생산된 바이오연료, 생리활성기능물질, 의약용 물질 또는 화학산업 기반 화학물질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변이대장균은 야생형 대장균과는 달리 셀로바이오스의 이용률이 증가되고 자일로스, 글루코스, 만노스, 갈락토스 및 아라비노스로 이루어진 군으로부터 선택되는 당과 셀로바이오스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으므로, 바이오매스로부터 유용한 물질을 생성하는데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