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메모리를 활용한 프로세스 영속화 기법

Abstract

뉴메모리는 비휘발성이어서 전원이 차단된 이후에도 데이터 보관이 가능하고, 바이트 단위의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에 프로그램 실행이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뉴메모리의 두 특성을 활용하여 영속 프로세스 기법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기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첫째로 프로세스 세그먼트들을 페이지 단위로 저장하는 뉴메모리의 프로세스 컨텍스트 저장소를 개발하였다. 둘째로 실행중인 프로세스를 멈춘 후 프로세스 세그먼트들을 뉴메모리로 저장하는 방법과 마지막으로 뉴메모리에 저장된 세그먼트들을 DRAM으로 복원하는 방법이다. 본 기법을 이용하면 프로세스가 이전 실행 상태에 이어서 실행되기 때문에 영속화를 이룰 수 있고 프로세스 세그먼트들이 프로세스 주소 공간에 직접 매핑되어 실행되므로 빠른 재시작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