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전학습기반 커뮤니케이션 강좌의 적용과 학생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 - 과학기술특성화 대학의 인문사회분야 교양 교과목을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교육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새로운 교육모델, 수업방안, 사례를 제시하고자 이공계 특성화 대학에 초점을 맞춘 역전학습 기반 커뮤니케이션 수업모델(Flipped Learning Model: FLM)을 제시하였다. 또, 개발된 교육모델의 적용 후, FLM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더불어 성격유형과 학습유형이 역전학습모델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FLM 과목을 수강한 대학생 123명에 대한 설문조사와 15명을 대상으로 한 포커스 그룹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FLM에 대한 학생들의 태도는 복합적이었다. 약 40%의 학생들은 역전학습모델에 대해 긍정적이었으며 27.6%의 학생들은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FLM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요약하자면 1)능동적 학습, 2)과목에 대한 이해도 증진, 3)학습 장소와 시간의 유연성, 4)교수-학생, 학생-학생간의 상호작용 증가, 5)새로운 교육방법 등을 장점이라고 응답하였다. 반면 역전학습모델의 단점으로는 1)선행학습의 어려움, 2)학습량과 과제의 가중, 3)선행학습 동기 부족(예: 비전공과목), 4)익숙하지 않은 학습법, 5)온라인 수업에서의 피드백 부족 등이라고 응답하였다. 그 밖에도 학습동기가 낮은 학생들에 대한 대책, 과목별 FLM 적용성 점검, 그리고 FLM의 점진적인 도입 등에 대해서 문제제기를 하였다. 마지막으로 FLM 강좌에 대한 만족도와 성격유형 및 Kolb 학습 유형 간에 관계가 있는지 검증하였다. 학습유형 4개 집단 간 만족도 차이에 관한 ANOVA 분석 결과, 학습유형 4개 집단 간 FLM 만족도에 통계학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 학습유형 집단 간의 성격 차이에 관한 분산분석 결과, 5대 성격 중에서 학습유형 집단 간 성실성과 외향성 성격 점수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즉, 4개의 학습유형 가운데 동화형은 외향성이 높고 역전학습모델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어졌다. 그러나 확산형은 성실성과 외향성 성격지수가 높지만 역전학습 만족도는 가장 낮은 그룹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