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n/Zr 복합산화물 촉매의 구조 및 CO수소화반응 특성

침전법으로 Mn/Zr 복합산화물 촉매를 제조하여 촉매 특성과 CO 수소화반응에 대하여 연구했다. 촉매의 특성은 질소흡착과 XRD, ESCA에 조사하였다. 소성온도의 증가에 따라 무정형의 지르코늄산화물은 monoclinic상으로 결정화되었고, 결정크기와 세공크기가 커졌다. 망간의 첨가는 지르코늄산화물의 결정화를 늦추어 주었으며, 촉매의 표면적을 증가시켰다. 또한 Mn/Zr 복합산화물 촉매에서 망간은 대부분 촉매 표면에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망간산화물과 지르코늄산화물은 둘 다 높은 올레핀 선택도를 가지고 있었으며, Mn/Zr 복합산화물 촉매의 활성은 망간산화물에서 나온다. Mn/Zr 복합산화물 촉매에서 solid solution의 형성은 C2-C4 분율을 저하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