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탄올 카르보닐화에 의한 메틸포메이트 합성의 반응속도론과 촉매비활성화

메탄올 카르보닐화반응에 의한 메틸포메이트 합성에서의 반응속도론과 촉매의 비활성화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알칼리 메톡사이드를 촉매로한 액상반응에서 반응은 빠르게 평형에 도달하며, 메틸포메이트에 대한 선택성은 100%에 근접하였다. 반응속도는 반응물인 메탄올 및 일산화탄소에 각각 1차의 반응치수를 보였으며, 각각의 알칼리 금속에 따른 반응속도는 K+>Na+>Li+순이었다. 반응중 중간활성체는 alcoholate이온으로 생각하였으며, 이를 기초로 전재한 속도론은 실험결과와 일치함을 알 수 있었다. 수분과 이산화탄소가 반응에 미치는 영향은 심각하였으며, 이러한 촉매독이 촉매량보터 당량비 이상으로 투입될 경우 촉매는 거의 모든 활성을 상실하였다.